응답 시간 조절

콘텐츠를 탐색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사용자들은 시간 제한이 있는 콘텐츠를 인식하기 어렵다. 따라서 시간 제한이 있는 콘텐츠는 응답 시간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시간 제한이 있더라도 온라인 경매, 실시간 게임 등과 같이 반응 시간의 조절이 원천적으로 허용되지 않는 경우에는 이 검사 항목이 적용되지 않는다. 다만, 이 경우에도 사용자에게 시간 제한이 있다는 것을 미리 알려주고, 종료되었을 경우에도 알려주어야 합니다. 세션 시간이 20시간 이상인 콘텐츠는 예외로 간주해야 한다.

 


 

시간 연장이 불가능한 콘텐츠

  • 충분한 시간 제공
  • 종료 안내
  • 조절 수단 제공

웹 콘텐츠 제작 시 시간 제한이 있는 콘텐츠는 가급적 포함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며, 보안 등의 사유로 시간 제한이 반드시 필요할 경우에는 이를 회피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해야 한다. 특히 은행 사이트에서 보안을 위해 로그인 시간에 제한이 있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아무런 공지 없이 자동으로 로그아웃 되는 경우도 오류이지만 종료 시간을 공지하고 있어도 수단을 제공하지 않으면 오류로 볼 수 있다. 반응 시간이 완료되기 전에 이를 조절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해야 하며 반응 시간 조절 기능은 최소 20초 이상의 충분한 시간을 두고 사전에 알려 주어야 한다.

 


 

페이지 자동 전환

  • 연장 가능 수단 제공
  • 해제 가능 수단 제공

페이지 진입 시 바로 리프래시되는 것이 아니라 Meta 요소의 refresh 속성 등을 사용하여 일정 시간이 지난 뒤 페이지가 자동 전환되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오류이다. 따라서 이전 예시처럼 연장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거나 이를 해제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해야 한다. 스크린리더 사용자와 키보드 사용자도 이를 인지하고 수단까지 가는데 시간이 부족하지 않아야 한다. 응답 시간 조절에 대한 접근성을 준수한다면 문서를 읽고 이해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한 지적 장애 또는 학습 장애가 있는 사용자도 시간 제한이 있는 콘텐츠를 시간에 관계없이 이용할 수 있다.

 

 

 


 

 

 

[ 출처 ]

BoostCourse 웹 UI 개발 : https://www.boostcourse.org/web344/lecture/35116

728x90

'WEB > 웹 접근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깜빡임과 번쩍임 사용 제한  (3) 2024.09.26
정지 기능 제공  (1) 2024.09.26
조작 가능  (0) 2024.09.26
키보드 사용 보장 & 초점 이동  (0) 2024.09.26
자동 재생 금지  (1) 2024.0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