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콘텐츠의 명도 대비

페이지 글씨가 작아도 알아보기 힘들지만 명도 대비가 낮아도 가독성이 떨어져서 내용을 인식하기 어렵다. 노안, 저시력, 색약, 색맹 등의 사용자들도 불편함이 없도록 콘텐츠를 제공해야 하며, 비장애인들도 명도 대비가 높다면 콘텐츠를 더 잘 인식할 수 있다. 따라서 텍스트 콘텐츠와 배경 간의 명도 대비는 4.5:1 이상이어야 한다. 텍스트 콘텐츠의 명도 대비에 대한 사례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명도 대비 평가 방법

  1. 텍스트 콘텐츠 색과 배경 색을 평가 도구를 이용하여 대비 한다.
  2. 추천하는 명도 대비 평가 도구는 다음과 같다.
    • Colour Contrast Analyzer
    • Colour Contrast Check
    • Contrast Analyser
    • Colour Contrast
    • Contrast Ratio
  3. 텍스트 콘텐츠 색과 배경 색의 대비가 4.5:1 이상일 경우 정보 접근성 기준을 만족하게 된다.

명도 대비 예시(네이버 접근성 페이지 내 참고)

 


 

명도 대비 예시

  (1) 텍스트와 배경 색의 명도 대비가 4.5:1 이상이어야 읽기 편합니다.

명도 대비 예시(네이버 접근성 페이지 내 참고)

  (2) 메타포(아이콘, 버튼 등)과 배경 색의 명도 대비가 4.5:1 이상이어야 구별하기 좋습니다.

명도 대비 예시(네이버 접근성 페이지 내 참고)

 

  (3) 객체에 테두리나 강조색이 있을 경우, 구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명도 대비 예시(네이버 접근성 페이지 내 참고)

 

  (4) 입력 도움용 텍스트의 명도 대비가 4.5:1 이상이어야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습니다.

명도 대비 예시(네이버 접근성 페이지 내 참고)

 


 

명도 대비 예외 사항

  1. 콘텐츠와 배경 색의 명도 대비가 3:1까지 허용되는 경우
    • 텍스트가 18pt 또는 굵은(Bold) 14pt 이상일 경우
    • 확대 가능한 페이지의 일반 텍스트 또는 이미지 텍스트
  2. 비활성 콘텐츠
    • 입력 방지용, 사용할 수 없음 표시용
  3. 장식 목적의 콘텐츠
    • 로고
    • 장식용 이미지

 


 

명도 대비가 4.5:1 이상 이어야 한다고 설명했지만, 확대가 가능한 브라우저에서는 최소 3:1 이상이면 준수했다고 볼 수 있다. 그래도 명도 대비가 높을수록 가독성이 높기 때문에 4.5:1 이상이 되도록 구현해주는 편이 좋다. 웹 페이지를 본다고 가정했을 때 의미 있는 좌우 버튼, 텍스트, 이미지에 있는 텍스트 등의 명도 대비가 모두 준수되어야 한다.

 

 

 


 

 

 

[ 출처 ]

BoostCourse 웹 UI 개발 : https://www.boostcourse.org/web344/lecture/35110

네이버 접근성 페이지 : https://accessibility.naver.com/acc/guide_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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